속담 :
속담은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배울 수 있고,
어휘력이나 표현력을 확장하고 언어적 유창성이 길러진다고 합니다.
아직 1학년이지만 학교에서 사자성어와 속담을 배워 오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도 조금씩 알아두면 유용할꺼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혜와 어리석음을 알려 주는 속담
1. 거미도 줄을 쳐야 벌레를 잡는다
: 무슨 일이든지 거기에 필요한 준비나 도구가 있어야 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에요.
2.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 쥐들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면 그 소리를 듣고 미리 피하자고 의논하였어요. 하지만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 쥐는 아무도 없었지요. 실행하기 어려운 일을 공연히 의논한다는 말이에요.
3.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다
: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면 고양이가 생선을 먹을 것이 뻔한 일이란 말로, 믿지 못할 사람에게 어떠한 일이나 물건을 맡겨 놓고 걱정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4. 공든 탑이 무너지랴
: 공을 들여 쌓은 탑은 무너질 리가 없다는 말. 힘과 정성을 다하여한 일은 반드시 그 결과가 헛되지 않다는 뜻이에요.
5.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 아무리 훌륭하고 좋은 것이라도 다듬고 정리하여 쓸모 있게 만들어 놓아야 값어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6. 귀 막고 방울 도적질한다
: 어리석은 방법으로 남을 속이려고 하나 거기에 속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에요.
7.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른다
: 기역 자 모양의 낫을 보면서도 기역 자를 모른다는 말로 아주 무식하다는 뜻이에요.
8.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단단한 돌다리라 해도 안전한지 두들겨 보는 지혜가 필요하지요. 잘 아는 일이라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조심해서 하라는 말이에요.
9. 무쇠도 갈면 바늘 된다
: 꾸준히 노력하면 아무리 어려운 일도 이룰 수 있다는 말입니다.
10.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처음에는 작은 바늘을 훔치던 사람이 계속하면 소처럼 큰 것도 훔친다는 말. 작은 나쁜 짓도 자꾸 하게 되면 더 큰 잘못을 저지르게 되니 아예 나쁜 버릇은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길들이지 말라는 뜻이에요.
11.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말은 발이 없지만 천 리 밖까지도 순식간에 퍼진다는 뜻으로, 말을 함부로 하지 말라는 지혜가 담긴 속담이에요.
12.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넣어야 짜다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서 음식에 넣어야 짠맛이 날 수 있다는 말로, 손쉬운 일이라도 실제로 힘을 들여 행동하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뜻입니다.
13.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
:빈대를 잡으려고 집을 태우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일이지요. 손해를 크게 본다는 생각을 못하고 자기에게 못마땅한 것을 없애려고 덤비기만 한다는 뜻이에요.
14. 생일날 잘 먹으려고 이레를 굶는다
:어떻게 될지도 모를 앞일을 미리부터 지나치게 기대한다는 말이에요.
15. 서울 가서 김 서방 찾는다
:넓은 서울에 가서 덮어놓고 김서방 찾는다는 말로, 주소도 이름도 모르고 무턱대고 막연하게 사람을 찾아간다는 뜻이에요
16. 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어릴 적 버릇은 늙어 죽을 때까지 고치기 힘들다는 뜻이에요. 어릴 때부터 나쁜 버릇이 들지 않게 하라는 말입니다.
17.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소를 도둑 맞고 나서야 빈 외양간의 허물어진 데를 고치느라 수선을 떤다는 말로, 이미 일을 그르친 뒤에 손질을 하거나 뉘우쳐도 소용없다는 뜻이에요.
18. 아는 길도 물어 가랬다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소홀히 하지 말고 신중히 하라는 말입니다.
19. 언 발에 오줌 누기
:언 발을 녹이려고 발등에 오줌을 누어 봤자 별 효과가 없다는 말. 어떤 일이 터졌을 때 우선 간단하게 둘러맞추어 처리할 수는 있어도 그 효과가 오래가지 못하고 오히려 결과가 전보다 더 나빠진다는 뜻이에요.
20. 우물을 파도 한 우물만 파라
:하던 일을 자주 바꾸어하면 아무 성과가 없으니,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21.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마라
:자기 능력이나 형편에 맞지 않는 일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욕심을 내지 말라는 말이에요.
22.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젊은 시절의 고생은 장래 발전을 위하여 좋은 경험이 되므로 달게 여기라는 말입니다.
23.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머나먼 천 리 길을 가더라도 처음 한 걸음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로, 무슨 일이든지 그 일의 시작이 중요하다는 뜻이에요.
24. 큰 둑도 작은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조그마한 일이라고 얕보다가는 그 때문에 큰 피해를 입는다는 말이에요.
25.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하늘이 무너지더라도 빠져나갈 구멍이 있다는 말로, 아무리 어려운 일에 부닥쳐도 살아나갈 희망은 반드시 있다는 뜻이에요.
26. 한강에 돌 던지기
:아무리 일을 하거나 애를 써도 전혀 보람이 없는 어리석은 행동을 뜻하는 말.
27.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아무리 위급한 일을 당하더라도 정신만 똑똑히 차리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생활과 풍속을 담은 속담
1. 가는 날이 장날
:어떤 일을 하려고 하다가 뜻하지 않게 공교로운 일을 만났을 때 하는 말이에요.
2.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자기가 한 일보다 더 가혹한 갚음을 받게 된다는 말입니다. 또는 남을 해치려다가 제가 도리어 더 큰 화를 입게 된다는 말이기도 해요.
3. 갈수록 태산
:갈수록 높고 큰 산이 나타난다는 말로, 무슨 일을 해 나감에 있어서 점점 더 어려운 일이 닥쳐온다는 뜻이에요.
4.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
:아무리 보잘것없고 흔한 것도 정작 쓰려고 찾으면 구하기 어렵다는 말이에요.
5.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글까
:무슨 일을 해야 할 때 작은 방해가 있다 하더라도 마땅히 할 일은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6.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정해 놓은 것이 아니고 둘러대기에 따라 이렇게도 되고 저렇게도 된다는 말이에요.
8. 냉수 먹고 이 쑤신다
:냉수를 먹고는 마치 고기를 먹은 체하며 이를 쑤신다는 말로, 실속은 없으면서 무엇이 있는 체한다는 뜻이랍니다.
9.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윗날만 같아라
:가윗날은 온갖 곡식이 익는 계절인 만큼 모든 것이 풍성하고 즐거운 놀이를 하며 지낸다고 해서, 잘 먹고 잘 입고 편히 살기를 바란다는 뜻이에요.
10. 등잔 밑이 어둡다
:등잔불은 *등잔 밭침에 가려져 아래쪽이 어두워요. 이 속담은 가까운 데 있는 일을 먼 데 있는 일보다 오히려 잘 모른다는 뜻이에요.
*등잔: 기름을 담아서 등불을 켜는 그릇.
11.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겉모양은 보잘것없으나 내용은 훌륭하다는 말입니다.
12. 매도 먼저 맞는 놈이 낫다
:이왕 겪어야 할 일이라면 아무리 어렵고 괴롭더라도 먼저 치르는 것이 낫다는 말이에요.
13. 목구멍이 포도청이다
:먹고살기 매우 어려워지면 자기도 모르는 순간 죄를 범하게 되어 *포도청에 잡혀가게 된다는 말로, 먹고살기 위해서는 해서는 안 될 짓까지 하지 않을 수 없다는 뜻이에요.
*포도청: 도둑이나 범죄자를 잡기 위해 설치한 옛 관청.
14.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
:어떤 일이든 가장 급하고 필요한 사람이 그 일을 서둘러하게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15. 무소식이 희소식이다
:아무 소식이 없는 것은 잘 지내고 있다는 말이니, 곧 기쁜 소식이나 다름없다는 말이에요.
16.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미울수록 매 대신 떡을 준다는 말로, 미운 사람일수록 잘해 주고 생각하는 체라도 하여 감정을 쌓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에요.
17.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내용이 알차고 좋으면 겉모양도 보기가 좋다는 말과 겉모양 새를 잘 꾸미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18.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여러 사람이 저마다 자기주장대로 배를 몰려고 하면 결국 배는 물로 못 가고 산으로 올라간다는 말로, 지시하고 간섭하는 사람이 많으면 일이 제대로 되기 어렵다는 뜻이에요.
19. 사돈집과 뒷간은 멀수록 좋다
:사돈집 사이에서는 말이 나돌기 쉽고 뒷간은 고약한 냄새가 나므로 둘 다 멀리 있을수록 좋다는 말이에요.
20. 산 입에 거미줄 치랴
:아무리 가난하여 식량이 떨어져도 사람은 그럭저럭 먹고 살아가기 마련이라는 말이에요.
21. 서당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어떤 분야에 대해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라도 그 분야에 오래 있으면 어느 정도 지식과 경험을 가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 풍월: 1. 맑은 바람과 밝은 달 / 2. 얻어 들은 짧은 지식 / 이 속담에서는 얻어 들은 짧은 지식을 뜻해요.
22.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떠들썩한 소문이나 큰 기대에 비하여 실속이 없거나 소문이 사실과 다르다는 말입니다.
23. 시장이 반찬이다
:배가 고프면 무엇이나 다 맛있다는 말이에요.
24.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불을 땠기 때문에 굴뚝에 연기가 난다는 말로, 모든 일에 원인이 없으면 결과가 있을 수 없다는 뜻이에요.
25. 아이 보는 데는 찬 물도 못 마신다
:아이들은 보는 대로 따라 하므로 아이들 볼 때는 함부로 행동하지 말라는 뜻이에요. 남이 하는 것을 바로 그대로 따라 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도 쓰여요.
26. 엎드려 절 받기
:상대편은 할 마음도 없는데 요구하여 절을 받는다는 말로, 억지로 요구하여 대접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27. 원수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
:꺼리고 싫어하는 사람을 공교롭게 피할 수 없는 곳에서 만나게 된다는 말이에요. 악한 일을 하면 반드시 그 죄를 받을 때가 온다는 말이기도 하지요.
28. 이 없으면 잇몸으로 살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음식물을 씹어먹듯이, 꼭 있어야 할 것이 없으면 없는 대로 견디어 나갈 수 있다는 말이에요.
29. 집에서 쇠는 바가지는 들에 가도 샌다
:본바탕이 나쁜 사람은 어디를 가나 그 성품이 드러나고야 만다는 말이에요.
30. 짚신도 제 짝이 있다
:짚으로 만든 신도 오른쪽, 왼쪽으로 만들어져 짝이 있다는 말로, 보잘것없는 사람도 어울리는 제짝이 있다는 뜻이에요.
31. 첫 술에 배 부르랴
:어떤 일이든지 처음부터 단번에 만족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32.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자기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억지로 시킬 수 없다는 말이에요.
33. 흥정은 붙이고 싸움은 말리랬다
:좋은 일은 권하고 나쁜 일은 말려야 한다는 말입니다.
지혜와 어리석음을 알려 주는 속담과 생활과 풍속을 담은 속담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이들과 조금씩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천 리길도 한걸음부터라고 하루하루 한 걸음씩 나 아가다 보면
우리 아이들도 많은 속담을 알겠죠??
2022.12.05 - [육아꿀팁/아이들과 함께 알아가기] - 초등학생을 위한 속담 : 가족과 친구, 이웃에 관한 속담. 경제와 돈에 관한 속담
2022.12.06 - [육아꿀팁/아이들과 함께 알아가기] - 초등학생을 위한 속담 : 사람의 됨됨이를 나타낸 속담, 말과 행동에 관한 속담
'육아꿀팁 > 아이들과 함께 알아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생을 위한 속담 : 사람의 됨됨이를 나타낸 속담, 말과 행동에 관한 속담 (0) | 2022.12.06 |
---|---|
초등학생을 위한 속담 : 가족과 친구, 이웃에 관한 속담. 경제와 돈에 관한 속담 (0) | 2022.12.05 |
태극기 역사, 태극기 의미, 태극기 다는 방법, 태극기 쉽게 그리는 방법 : 아이들과 함께 태극기 그리기 (0) | 2022.11.08 |
애국가의 역사, 애국가 가사, 애국가 가사의 의미와 뜻 : 아이들과 함께 알아보아요^^ (0) | 2022.11.08 |
아이들 용돈, 경제관념 길러주기 ; 초등학생 용돈, 중학생 용돈, 학생 용돈 (0) | 2022.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