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너희와 함께한 모든 순간♡
육아꿀팁/아이들과 함께 알아가기

초등 학생을 위한 속담 : 지혜와 어리석음을 알려주는 속담, 생활과 풍속을 담은 속담

by Dodoru 2022. 12. 2.
728x90
반응형

속담 :

속담은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배울 수 있고,
어휘력이나 표현력을 확장하고 언어적 유창성이 길러진다고 합니다.

아직 1학년이지만 학교에서 사자성어와 속담을 배워 오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도 조금씩 알아두면 유용할꺼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초등학생을-위한-속담
지혜와 어리석음을 알려 주는 속담

1. 거미도 줄을 쳐야 벌레를 잡는다
: 무슨 일이든지 거기에 필요한 준비나 도구가 있어야 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에요.
2.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 쥐들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면 그 소리를 듣고 미리 피하자고 의논하였어요. 하지만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 쥐는 아무도 없었지요. 실행하기 어려운 일을 공연히 의논한다는 말이에요.
3.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다
: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면 고양이가 생선을 먹을 것이 뻔한 일이란 말로, 믿지 못할 사람에게 어떠한 일이나 물건을 맡겨 놓고 걱정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4. 공든 탑이 무너지랴
: 공을 들여 쌓은 탑은 무너질 리가 없다는 말. 힘과 정성을 다하여한 일은 반드시 그 결과가 헛되지 않다는 뜻이에요.
5.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 아무리 훌륭하고 좋은 것이라도 다듬고 정리하여 쓸모 있게 만들어 놓아야 값어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6. 귀 막고 방울 도적질한다
: 어리석은 방법으로 남을 속이려고 하나 거기에 속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에요.
7.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른다
: 기역 자 모양의 낫을 보면서도 기역 자를 모른다는 말로 아주 무식하다는 뜻이에요.
8.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단단한 돌다리라 해도 안전한지 두들겨 보는 지혜가 필요하지요. 잘 아는 일이라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조심해서 하라는 말이에요.
9. 무쇠도 갈면 바늘 된다
: 꾸준히 노력하면 아무리 어려운 일도 이룰 수 있다는 말입니다.
10.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처음에는 작은 바늘을 훔치던 사람이 계속하면 소처럼 큰 것도 훔친다는 말. 작은 나쁜 짓도 자꾸 하게 되면 더 큰 잘못을 저지르게 되니 아예 나쁜 버릇은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길들이지 말라는 뜻이에요.
11.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말은 발이 없지만 천 리 밖까지도 순식간에 퍼진다는 뜻으로, 말을 함부로 하지 말라는 지혜가 담긴 속담이에요.
12.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넣어야 짜다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서 음식에 넣어야 짠맛이 날 수 있다는 말로, 손쉬운 일이라도 실제로 힘을 들여 행동하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뜻입니다.
13.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
:빈대를 잡으려고 집을 태우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일이지요. 손해를 크게 본다는 생각을 못하고 자기에게 못마땅한 것을 없애려고 덤비기만 한다는 뜻이에요.
14. 생일날 잘 먹으려고 이레를 굶는다
:어떻게 될지도 모를 앞일을 미리부터 지나치게 기대한다는 말이에요.
15. 서울 가서 김 서방 찾는다
:넓은 서울에 가서 덮어놓고 김서방 찾는다는 말로, 주소도 이름도 모르고 무턱대고 막연하게 사람을 찾아간다는 뜻이에요
16. 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어릴 적 버릇은 늙어 죽을 때까지 고치기 힘들다는 뜻이에요. 어릴 때부터 나쁜 버릇이 들지 않게 하라는 말입니다.
17.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소를 도둑 맞고 나서야 빈 외양간의 허물어진 데를 고치느라 수선을 떤다는 말로, 이미 일을 그르친 뒤에 손질을 하거나 뉘우쳐도 소용없다는 뜻이에요.
18. 아는 길도 물어 가랬다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소홀히 하지 말고 신중히 하라는 말입니다.
19. 언 발에 오줌 누기
:언 발을 녹이려고 발등에 오줌을 누어 봤자 별 효과가 없다는 말. 어떤 일이 터졌을 때 우선 간단하게 둘러맞추어 처리할 수는 있어도 그 효과가 오래가지 못하고 오히려 결과가 전보다 더 나빠진다는 뜻이에요.
20. 우물을 파도 한 우물만 파라
:하던 일을 자주 바꾸어하면 아무 성과가 없으니,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21.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마라
:자기 능력이나 형편에 맞지 않는 일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욕심을 내지 말라는 말이에요.
22.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젊은 시절의 고생은 장래 발전을 위하여 좋은 경험이 되므로 달게 여기라는 말입니다.
23.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머나먼 천 리 길을 가더라도 처음 한 걸음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로, 무슨 일이든지 그 일의 시작이 중요하다는 뜻이에요.
24. 큰 둑도 작은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조그마한 일이라고 얕보다가는 그 때문에 큰 피해를 입는다는 말이에요.
25.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하늘이 무너지더라도 빠져나갈 구멍이 있다는 말로, 아무리 어려운 일에 부닥쳐도 살아나갈 희망은 반드시 있다는 뜻이에요.
26. 한강에 돌 던지기
:아무리 일을 하거나 애를 써도 전혀 보람이 없는 어리석은 행동을 뜻하는 말.
27.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아무리 위급한 일을 당하더라도 정신만 똑똑히 차리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생활과 풍속을 담은 속담

1. 가는 날이 장날
:어떤 일을 하려고 하다가 뜻하지 않게 공교로운 일을 만났을 때 하는 말이에요.
2.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자기가 한 일보다 더 가혹한 갚음을 받게 된다는 말입니다. 또는 남을 해치려다가 제가 도리어 더 큰 화를 입게 된다는 말이기도 해요.
3. 갈수록 태산
:갈수록 높고 큰 산이 나타난다는 말로, 무슨 일을 해 나감에 있어서 점점 더 어려운 일이 닥쳐온다는 뜻이에요.
4.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
:아무리 보잘것없고 흔한 것도 정작 쓰려고 찾으면 구하기 어렵다는 말이에요.
5.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글까
:무슨 일을 해야 할 때 작은 방해가 있다 하더라도 마땅히 할 일은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6.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정해 놓은 것이 아니고 둘러대기에 따라 이렇게도 되고 저렇게도 된다는 말이에요.
8. 냉수 먹고 이 쑤신다
:냉수를 먹고는 마치 고기를 먹은 체하며 이를 쑤신다는 말로, 실속은 없으면서 무엇이 있는 체한다는 뜻이랍니다.
9.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윗날만 같아라
:가윗날은 온갖 곡식이 익는 계절인 만큼 모든 것이 풍성하고 즐거운 놀이를 하며 지낸다고 해서, 잘 먹고 잘 입고 편히 살기를 바란다는 뜻이에요.
10. 등잔 밑이 어둡다
:등잔불은 *등잔 밭침에 가려져 아래쪽이 어두워요. 이 속담은 가까운 데 있는 일을 먼 데 있는 일보다 오히려 잘 모른다는 뜻이에요.
*등잔: 기름을 담아서 등불을 켜는 그릇.
11.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겉모양은 보잘것없으나 내용은 훌륭하다는 말입니다.
12. 매도 먼저 맞는 놈이 낫다
:이왕 겪어야 할 일이라면 아무리 어렵고 괴롭더라도 먼저 치르는 것이 낫다는 말이에요.
13. 목구멍이 포도청이다
:먹고살기 매우 어려워지면 자기도 모르는 순간 죄를 범하게 되어 *포도청에 잡혀가게 된다는 말로, 먹고살기 위해서는 해서는 안 될 짓까지 하지 않을 수 없다는 뜻이에요.
*포도청: 도둑이나 범죄자를 잡기 위해 설치한 옛 관청.
14.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
:어떤 일이든 가장 급하고 필요한 사람이 그 일을 서둘러하게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15. 무소식이 희소식이다
:아무 소식이 없는 것은 잘 지내고 있다는 말이니, 곧 기쁜 소식이나 다름없다는 말이에요.
16.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미울수록 매 대신 떡을 준다는 말로, 미운 사람일수록 잘해 주고 생각하는 체라도 하여 감정을 쌓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에요.
17.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내용이 알차고 좋으면 겉모양도 보기가 좋다는 말과 겉모양 새를 잘 꾸미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18.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여러 사람이 저마다 자기주장대로 배를 몰려고 하면 결국 배는 물로 못 가고 산으로 올라간다는 말로, 지시하고 간섭하는 사람이 많으면 일이 제대로 되기 어렵다는 뜻이에요.
19. 사돈집과 뒷간은 멀수록 좋다
:사돈집 사이에서는 말이 나돌기 쉽고 뒷간은 고약한 냄새가 나므로 둘 다 멀리 있을수록 좋다는 말이에요.
20. 산 입에 거미줄 치랴
:아무리 가난하여 식량이 떨어져도 사람은 그럭저럭 먹고 살아가기 마련이라는 말이에요.
21. 서당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어떤 분야에 대해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라도 그 분야에 오래 있으면 어느 정도 지식과 경험을 가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 풍월: 1. 맑은 바람과 밝은 달 / 2. 얻어 들은 짧은 지식 / 이 속담에서는 얻어 들은 짧은 지식을 뜻해요.
22.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떠들썩한 소문이나 큰 기대에 비하여 실속이 없거나 소문이 사실과 다르다는 말입니다.
23. 시장이 반찬이다
:배가 고프면 무엇이나 다 맛있다는 말이에요.
24.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불을 땠기 때문에 굴뚝에 연기가 난다는 말로, 모든 일에 원인이 없으면 결과가 있을 수 없다는 뜻이에요.
25. 아이 보는 데는 찬 물도 못 마신다
:아이들은 보는 대로 따라 하므로 아이들 볼 때는 함부로 행동하지 말라는 뜻이에요. 남이 하는 것을 바로 그대로 따라 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도 쓰여요.
26. 엎드려 절 받기
:상대편은 할 마음도 없는데 요구하여 절을 받는다는 말로, 억지로 요구하여 대접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27. 원수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
:꺼리고 싫어하는 사람을 공교롭게 피할 수 없는 곳에서 만나게 된다는 말이에요. 악한 일을 하면 반드시 그 죄를 받을 때가 온다는 말이기도 하지요.
28. 이 없으면 잇몸으로 살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음식물을 씹어먹듯이, 꼭 있어야 할 것이 없으면 없는 대로 견디어 나갈 수 있다는 말이에요.
29. 집에서 쇠는 바가지는 들에 가도 샌다
:본바탕이 나쁜 사람은 어디를 가나 그 성품이 드러나고야 만다는 말이에요.
30. 짚신도 제 짝이 있다
:짚으로 만든 신도 오른쪽, 왼쪽으로 만들어져 짝이 있다는 말로, 보잘것없는 사람도 어울리는 제짝이 있다는 뜻이에요.
31. 첫 술에 배 부르랴
:어떤 일이든지 처음부터 단번에 만족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32.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자기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억지로 시킬 수 없다는 말이에요.
33. 흥정은 붙이고 싸움은 말리랬다
:좋은 일은 권하고 나쁜 일은 말려야 한다는 말입니다.

 

지혜와 어리석음을 알려 주는 속담과 생활과 풍속을 담은 속담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이들과 조금씩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천 리길도 한걸음부터라고 하루하루 한 걸음씩 나 아가다 보면
우리 아이들도 많은 속담을 알겠죠??

2022.12.05 - [육아꿀팁/아이들과 함께 알아가기] - 초등학생을 위한 속담 : 가족과 친구, 이웃에 관한 속담. 경제와 돈에 관한 속담
2022.12.06 - [육아꿀팁/아이들과 함께 알아가기] - 초등학생을 위한 속담 : 사람의 됨됨이를 나타낸 속담, 말과 행동에 관한 속담

728x90
반응형

댓글